구병원 로고

소통나눔
GOO HOSPITAL

소통나눔

  • 접수
    수납
  • 평    일
    08:30 ~ 17:00
    토요일
    08:30 ~ 12:30
  • 진료
    시간
  • 평    일
    09:00 ~ 17:30
    토요일
    09:00 ~ 13:00
    점심시간
    12:30~13:30
  • 전화예약 053.560.9114
  • 응급실      053.557.7119

뉴스레터

  • HOME
  • 소통나눔
  • 뉴스레터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매일신문] 항문 밖으로 치핵 빼꼼~ 부끄럽다고 혼자 판단 마세요
보도일자 2019-11-26 조회수 3006
작성일 2020-01-03 오후 5:32:23 작성자 관리자
기사링크 http://news.imaeil.com/SocietyAll/2019112216575967453# 기사 바로가기
첨부파일
제목없음
치질치질
항문질환 예방법항문질환 예방법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는 치핵, 치루, 치열 등을 포함하는 '항문 질환'이다. 이는 배변습관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항문질환 분포는 치핵이 80%, 치열 14%, 치루 6% 순으로 나타난다.

대변의 상태는 우리의 건강상태를 알려줄 수 있는 정보가 많이 담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배변습관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대변의 모양, 굵기, 색, 배변횟수, 잔변감 등으로 건강 상태를 짐작할 수 있고 배변습관에 따라 항문질환이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치핵, 치열, 치루 등 성인 20%가 '항문질환'

치핵은 배변 시 대변을 부드럽게 나오도록 충격을 흡수해주는 일종의 항문 '쿠션 조직'이다. 쿠션조직이 여러 원인(대변이 단단하여 배변 시 항문에 무리하게 힘을 많이 주는 습관 등)으로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병적인 상태가 되는데, 이것을 치질(치핵)이라고 한다. 치핵이 항문 밖으로 탈출하며 출혈을 보일 때 치료를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 5명 중 1명이 치핵, 치루, 치열 등의 항문질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

치열은 항문 주위가 찢어진 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해 치열이란 항문관을 덮는 항문상피에 생긴 치열이나 궤양의 일반적인 총칭을 뜻한다. 변비나 설사 등 물리적 요인이나 괄약근의 과긴장, 항문후방의 혈류나 모세혈관 분포가 적은 것 등이 주된 원인이다.

치루는 대부분의 경우 이전부터 형성된 '항문농양'이 심해져서 내외괄약근간에 작은 터널이 생긴 것을 말한다. 주로 괄약근 주위 항문선의 감염에 기인하며 수술은 필수적이다.

항문농양은 항문이나 직장주위의 감염된 고름주머니를 말하며, 항문 바로 안쪽의 항문선이 박테리아나 이물질에 의한 감염으로 생긴다. 항문 주위 농양은 갑자기 고열, 통증이 심해져 몸을 가눌 수 없을 경우 응급수술이 필요하다.

치핵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2배 정도 많았고, 치루도 남성이 3배 정도 많다. 치열은 여성에게 약간 더 많은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장운동을 저하시켜 변비가 많아져 생기는 결과로 보인다.

◆ 치핵절제술 통증 크고 회복 느린 점이 단점

항문질환의 진단은 치핵의 경우 수지 진찰, 항문경 및 직장경을 통해서 살필 수 있다. 직장암 과 감별 진단을 하기 위해서 결장경, 대장내시경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루는 필요에 따라 항문초음파, CT, MRI 등의 검사가 요구된다.

항문질환의 치료는 치핵의 경우 심하지 않으면 온수 좌욕이나 연고, 좌약 등의 보존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치핵조직이 항문 밖으로 밀려나오는 3도 이상의 치질은 정도에 따라 치핵조직을 근치적으로 절제해주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치핵의 수술방법에는 치핵절제술, 고무밴드결찰술, 주사경화요법 등이 있다.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핵절제술은 치핵 조직을 절제해주고 치질정맥과 절개된 부위를 봉합함해 재발률을 낮추고 치핵을 완벽하게 제거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신경말단이 발달되어있는 항문 주위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아주 심하고, 수술 후 상처 부위가 크고, 회복하는 데에도 4~6주의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치핵 수술 개념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치핵 수술 개념

◆ 원형자동문합기 이용한 '구병원 방식' 주목

치핵 수술의 여러 방법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이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치핵수술이다. 통증이 거의 없고 치료기간이 비교적 짧고 재발률도 거의 없어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치질 수술은 1993년 이탈리아에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으나 수술로 사망 환자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으로 점차 대장항문전문의들로부터 외면 받아 사장되어 왔다.

그러나 구병원은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하여 내려오는 조직을 위로 당겨 작장 내에서 봉합하고, 남은 조직에 대해 절제술을 시행하는 독특한 수술법을 개발했다. 미세한 손 기술로 항문 위 점막만 아주 얇고 균일하게 잘라 냄으로서 근육은 손상시키지 않아 합병증과 재발률이 거의 없다는 것.

원형자동문합기수술은 직경 3.2~3.4㎝ 3가지 종류 중 적합한 원통 기구를 항문에 넣어 늘어난 치핵조직을 절제할 뿐만 아니라, 처진 치핵덩어리를 끌어올려 원래의 위치로 되돌려놓는 치질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다.

원형자동문합기는 기존의 치핵절제술과는 달리 통증을 못 느끼는 치상선 상방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 후 치유 기간 및 대장 기능 회복기간이 짧으며 퇴원 후 관리도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일상생활로의 복귀에 소요되는 기간도 기존의 치핵절제술에 비해 평균 절반으로 낮추었으며, 수술 과정이 항문상피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 상처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구병원의 독특한 수술이 대장항문학회에 발표된 후부터 '구병원 방식'(Koo's Method)이라 불리며 전국의 대형병원 대장항문전문의와 대만, 싱가포르 등 해외 의료진들이 매년 수십 명씩 구병원을 찾아 술기를 배우고 있다.

구병원 구자일 병원장은 "우리가 개발한 치질 수술법은 다양한 장점 외에 미용적으로 항문도 깨끗하게 보존할 수 있고, 항문의 협착과 변실금도 방지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원형자동문합기수술은 기존의 치핵절제술과는 수술 방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 기관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병원 구자일 병원장구병원 구자일 병원장

◆항문질환 예방은 배변습관, 변비 부르는 식습관 개선

항문질환(치핵, 치루, 치열) 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변비는 변의 양이 줄어드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복합작용으로 발생한다.

변비예방을 위하여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 과일 및 잡곡류, 콩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하루에 물을 5잔 이상 많이 먹는것이 좋다.

항문질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배변 시 무리하게 힘주지 않고 5분 이내로 마무리 하는 습관이 좋다. 하루에 2번 이상 따뜻한 물에 5분 정도로 좌욕을 하고, 항문괄약근(케겔) 운동을 반복하여 1시간정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않아있지 않고 과음, 과로, 스트레스를 피한다.

또한 대변을 볼 때 나타나는 증상은 중요한 신체 정보를 제공한다. 즉, 배변 시 ▷항문에서 피가 나거나 통증 ▷항문이 가려운 증상 ▷대변을 보고 나도 개운치 않을 경우 ▷항문이 밖으로 탈출되어 만져진다면 부끄러워하거나 혼자서 판단하지 말고 전문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병을 키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