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병원 로고

클리닉센터
GOO HOSPITAL

클리닉센터

  • 접수
    수납
  • 평    일
    08:30 ~ 17:00
    토요일
    08:30 ~ 12:30
  • 진료
    시간
  • 평    일
    09:00 ~ 17:30
    토요일
    09:00 ~ 13:00
    점심시간
    12:30~13:30
  • 전화예약 053.560.9114
  • 응급실      053.557.7119

복강경클리닉

  • HOME
  • 클리닉센터
  • 복강경클리닉

구병원
탈장

구병원에서는 복강경수술로 탈장, 충수염을 간단하게 수술하여 빠른 회복을 시켜드립니다.

복강경
Q&A

복강경 수술은 누구나 가능한가요?
복부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장이 유착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럴 경우는 개복을 할수도 있습니다
배를 크게 열고 하는 개복수술이 더 정확하지 않나요?
양성질환 (담낭염, 담석증, 탈장, 급성충수염)은 개복수술보다 더 간편하게 수술 할 수 있으며, 대장암 직장암의 경우에는 수술 기구 및 기술의 발달로 복강경 컴퓨터를 통해 육안으로 보는 것보다 더욱 선명하게 확대된 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임파절, 혈관 주위, 자율신경보존에 더욱 정밀하게 수술 할 수 있습니다.

탈장
Q&A

탈장 수술은 어떤 방법이 좋은 건가요?
수술 방법은 서혜부를 절개를 하여 탈장막을 고위결찰하고 인공장막을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수술 할 수도 있고, 복강경으로 수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복강경 수술이 가능하나, 나이가 많거나 과거에 복부 수술력이나 전립선 수술 등이 있으면 수술이 복강경 수술을 시행 할 수 없습니다.
탈장으로 진단받았습니다.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탈장은 반드시 수술해야 합니다.
약해진 복벽을 통해 장간막이나 소장 등의 복부장기가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으면 빠져나온 장기가 괴사가 될 경우에는 장절제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할 때 인공막 사용은 어떤 장점이 있나요?
인공막을 사용한 수술법은 수술 후 재발이 적고 만성통증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기존에 수술법은 조직을 끌어당겨 수술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재발이 꾸준히 증가하는 단점이 있어 이점을 보완한 방법이 인공막을 이용한 수술입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수술절개부위가 적어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재발도 거의 없습니다.
고령으로 전신마취가 힘든 경우에는 부분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고령인 경우에는 척추마취를 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전혀 불편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언제 일상생활이나 직장에 복귀가 가능한가요?
보통 복강경 탈장수술 후 2일 정도만 입원하면 일상생활의 불편이 없습니다.
다른 병원에서 탈장수술을 받았는데, 재발했습니다. 치료가 가능한가요?
수술 전 CT검사를 시행하여 복벽을 통해 나온 부위를 확인 후, 수술을 받으시면 재발 없이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수술법이 다양하던데, 각 수술방법의 차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수술방법의 차이
구분 소아탈장 절개 인공막 수술 복강경 수술
절개위치 팬티라인 팬티라인 아래쪽 배꼽 10mm
팬티라인 아래쪽5mm
배꼽과 치졸 중간 5mm
절개크기 10mm 25mm
마취종류 전신마취 척추마취 또는 부분마취 전신마취
입원기간 1박2일 1박 2일 1박2일~2박3일
수술방법 추천 소아 ㆍ한쪽에만 발생한 탈장
ㆍ고환까지 내려온 큰 탈장
ㆍ하복부에 큰 수술을 한 경우
ㆍ하복부 방사선 치료를 한 경우
ㆍ전신마취가 불가능한 경우
ㆍ양측에 발생한 탈장
ㆍ재발된 탈장

급성 충수염
Q&A

야간에 가도 진료받을 수 있나요?
구병원 급성충수염(맹장)수술은 24시간 가능합니다.
대개 급성충수염 진단을 받으면 큰 병원의 응급실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네 의원에서도 마땅히 의뢰할 병원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종합병원 응급실로 의뢰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종합병원의 응급실은 중고객들을 위주로 응급진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구병원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외과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며 급성충수염 수술을 집도하는 24시간 충수염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4시간 급성충수염센터 응급전화 053-557-7119
급성충수염은 터지기 전에 빨리 수술해야 한다는데?
그렇습니다.
급성 충수염은 대개의 경우 시작하고 3일 이내에 충수가 터져서 주위에 고름이 고이는 충수주위 농양이 생기거나 뱃속 전체로 염증이 퍼져 복막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충수가 터진 후에는 수술하게 되면 수술이 매우 복잡해지고 수술 후 합병증도 늘어나기 때문에 충수염이 의심되면 즉시 수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술은 대개 전신마취하에 시행합니다. 수술시간은 보통의 경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안전한 마취를 위해서는 수술 전 금식 시간은 8시간 이상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급성충수염이 의심되면 그 때부터는 물도 마시지 말고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시간지체 없이 수술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수술 전 별도의 준비과정이 있나요?
안전하게 마취를 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8시간 이상 금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胃)에 음식이 들어 있으면 마취에서 깨어날 떄 구토를 하여 기도(氣道)로 음식물이 들어가서 매우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성충수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생기면 그 때부터는 물도 마시지 말고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8시간 금식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기다림 없이 곧바로 수술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급성충수염 수술 후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충수가 터지기 전에 수술을 할 경우엔 2박 3일 정도 입원을 합니다.
간단한 활동은 수술 담은 날부터 가능하며 출근 등 정상적인 생활은 수술 후 5일경부터 가능합니다. 충수가 터진 경우엔 대부분에서 일주일 또는 그 이상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수술 상처 이외에 배농을 위해서 옆구리를 통해서 뱃속에 튜를 꽃아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액관은 상태를 관찰하며 1주에서 2주 사이에 뽑게 됩니다. 정상적인 생활에 복귀하는데 대개 2주에서 3주정도가 걸립니다.
구병원에서는 복강경수술로 탈장, 충수염을 간단하게 수술하여 빠른 회복을 시켜드립니다.

복강경탈장수술

뱃속에 있어야 할 장기가 복벽의 틈이나 약해진 부위를 통해 복강 밖으로 빠져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전체 인구의 약 5%에서 발생하며 그 대부분이 서혜부 (사타구니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남자에게서 27%, 여자에서는 3% 정도로 발생하는 흔한 질병으로 65세 이상의 인구 1000명중 13명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곡류 섭취의 감소, 육류 소비량의 증가, 남성의 높은 흡연율, 높은 음주율, 비만율 증가

증상

서혜부탈장의 대표적 증상

- 사타구니 또는 음낭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 나옵니다.

- 사타구니 부위에 무지근한 감각이나 약한 통증 또는 불쾌감이 느껴집니다.

- 감돈 탈장으로 장이 막힐 경우 초기에는 구토, 식욕 감퇴 등이 느껴질 수도 있고 감돈 탈장이 진행하여 혈류가 차단될 경우 탈장된 장기가 괴사되면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류

탈장 종류
부위 서혜부 탈장 제대 탈장 반흔 탈장
정의 넓적다리와 아랫배가 만나는
사타구니 부위에 생기는 탈장
배꼽 부위의 약해진 곳에서
발생하는 탈장
수술한 상처 부위가 약해져서 생기는 탈장
원인 상대적으로 약한 서혜부의 근육층에 결손부위가 생겨 발생 태어날 때 배꼽 부위가 인대로 막히지 않아 발생 수술 부위에 감염이 되거나 과도한 복압으로 봉합한 근육층 부위가 벌어져서 발생
수술시기 소아 : 생후 50일 이후
미숙아 : 생후 6개월 이후
기타 : 발견 즉시
생후 24개월까지 관찰 후 수술 발견 즉시
참고사항 입원기간 : 1박 2일
활동 : 퇴원 다음날부터 정상생활 가능,
힘든 운동은 3주 후 가능
입원기간 : 1박 2일
활동 : 수술 후 3일부터 정상 생활 가능,
힘든 운동은 4주 후 가능
입원기간 : 3박 4일
활동 : 수술 후 8일부터 정상 생활 가능,
힘든 운동은 6주 후 가능

치료방법

여러 가지 수술방법이 있는데 소아의 경우 탈장낭의 고위 결찰만으로도 간단하게 수술을 마칠 수 있으나 성인의 경우에는 탈장낭의 고위 결찰뿐만 아니라 폐쇄 및 서혜관의 복구, 재건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5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고위결찰술만을 시행하고 있으며, 15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성인형 수술방법을 적용합니다.

복강경 탈장 수술

복강경 탈장 수술 시에는 탈장이 발생 가능한 3군데 약화 부위를 한꺼번에 수술할 수 있으며, 양측 사타구니에 탈장이 동시에 있는 경우에는 한 번에 피부절개 후 동시에 수술이 가능합니다. 탈장주머니를 묶어서 처리한 후 인공막을 덧대어 약화된 부위를 막아서 보강하여 줍니다. 인공막을 고정할 때에는 복벽 근육에 나사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고정하며, 인공막을 고정한 후에 피부절개를 봉합하고 수술을 마칩니다.